자주하는 질문

  • 2025학년도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에 지원한 학생들을 위한 면접예상질문입니다.

     

    이 리스트 중 3-4개의 질문을 하게 됩니다.

    다음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게 된다면 면접 시 편하게 교수님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겁니다^^

     

    답변 내용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질문을 듣고 대답을 할 때의 태도표정말투표현력전달력입니다.

    학과 홈페이지, 학과SNS, 학과리플렛 등을 열람하고 참여하시길 적극 권합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1. 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2. 언어치료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를 말해주세요.

    3. 왜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에 지원을 했나요?

     

    4. 언어재활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자격요건, 하는 일, 취업처 등)

       

    5. 언어에 대한 호기심, 또래상담, 자원봉사 등 전공관련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6. 언어치료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7. 언어재활사로서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일까요?

    8.  학교와 학과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9.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의 특징이나 강점은 무엇일까요?

     

    10.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에 진학을 하게 되었을 때 어떤 자격증 또는 어떤 공부를 꼭 해보고 싶은가요? 이유는? 

    11. 언어재활사가 되기위해 임상실습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2. 졸업 후 희망하는 취업처는?


    13. 대학생이 되었을 때 학업 이외에 꼭 하고 싶은 일은?


    14. 내가 기대하는 대학 생활의 모습?


    15. 초,중, 고둥학교 단체생활에서 또는 발표준비를 할 때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나요??


  • 2025학년도 수시 면접을 할 때 어떤 옷을 입고 가야 할 지 고민입니다.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의 면접은 미래의 구미대 출신 예비언어재활사를 선발하는 자리입니다.

    즉, 언어재활사로서의 신뢰와 호감을 주는 모습의 대상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옷차림도 헤어스타일은 단정해야겠죠?

    고교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교복으로 참석하는 것을 권합니다.

         

    너무 짧은 길이의 하의나 타이트한 옷 등 학생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과하게 개성을 어필하는 옷차림, 또는 트레이닝복이나 슬리퍼 착용 등은 일반적으로 학교 면접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짙은 화장이나피어싱 또는 악세사리 착용 등도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문신, 담배냄새는 졸업 후 언어재활사로 취업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바랍니다.

      

    마지막으로!!!! GU아동발달센터 입장을 위해서는 신발을 벗고 실내화(슬리퍼)를 신게 됩니다. "양말잊지 마세요.


  • 2025학년도 신입생 면접장소는 어디인가요?

    언어치료과는 성실관 1층에 위치한 GU아동발달센터 내에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학교기업인 GU아동발달센터많이 궁금하셨죠?

     

    GU아동발달센터에서는 언어치료가 구미김천대구 지역에 거주중인 다양한 연령대의 환자들에게 언어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제공 기관으로도 선정되어 있어 지역내 수준높은 언어치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치료사들의 임상실습 및 관찰실습 장소로도 운영이 되고 있어서 언어치료 전문인력 양성에 중요한 공간이지요.

     

    첨단 실습기기 및 도구, 교재들이 있구요특히 종합병원급 음성평가검사기구들이 구비되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5학년도 수시1차 면접 일정이 궁금합니다!

    2024년 10월 11일(금) - 12일(토) 성실관 1동 GU아동발달센터에서 진행합니다.


    원서접수 마감 후 지원자들의 원하는 면접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면접예약링크를 문자로 배포합니다.


    원서점수 마감 후 이틀이내 혹시 문자를 받지 못했거나 피치 못한 사정으로 비대면 면접이 필요한 경우(예: 코로나확진)에는 학과장님과의 전화 상담 시 알려주세요.


    예약 날짜와 시간은 교수님들께서 재확인하므로 전화 꼭 받아주세요.


    궁금한 사항은 054-440-1407 또는 010-8383-9618로 연락주세요.

  • 언어재활사란?

    생애 중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 즉 언어와 말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들의 중재 및 재활을 담당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아동기 언어 발달 장애를 비롯하여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 장애로 인한 신경 말·언어장애, 삼킴장애, 발음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 성대 등 음성산출기관의 문제로 인해 목소리를 정상적으로 산출하지 못하는 음성장애, 말더듬과 같은 유창성장애, 지적장애 또는 자폐범주성 장애 등과 같은 발달장애를 동반한 의사소통장애, 청각장애를 동반한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한 전문가를 언어재활사라 합니다.



    <출처:한국언어재활사협회> 

  • 언어치료의 영역은?

    장애

    내용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에 문제가 오는 이유는 기질적인 요인과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기질적인 요인으로는 전반적 발달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 뇌병변장애, 자폐증 등으로 인한 언어지체가 있으며,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는 환경적 언어자극의 결핍이나 유아기로부터 기질적 문제없이 운동 및 언어발달이 늦어져 언어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장애는 모국어의 특정 음소를 일정한 발음 발달시기가 지났는데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나 발음에 관여하는 혀, 입술, 치아, 입천장, 구강, 인두강, 비강 등 조음 기관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에 의해 잘못된 소리를 내어 말을 할 때 알아듣기 힘든 경우 또는 다른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에 말한다.

     음성장애

     목소리 장애인 음성장애는 성대의 이상으로 인한 목소리의 높낮이 문제, 목소리의 크기 문제, 쉰소리나 거친소리 등 음성의 질적인 문제를 말한다. 정상음성을 구성하는 4대 매개변수(음도, 강도, 유무성, 음질)와 개인의 성, 연령, 체구, 사회적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음성을 음성장애라고 말한다. 음성장애는 기능적 원인, 기질적 원인, 신경학적원인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언어재활사는 음성장애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유창성장애

     말더듬은 흔히 정상적인 아동이 언어발달을 하면서 일시적으로 거치기도 하고 또 아동기에 나타났던 말더듬 증상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더듬의 증상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초보적인 말더듬이들이 보이는 증상은 단어나 음절의 반복이다. 이것이 심화되면 중모음 /어/의 반복, 연장, 말의 막힘, 근육의 떨림, 말의 고조와 목소리의 커짐 긴장과 고통, 두려움, 말의 회피 등이 나타나게 된다. 말더듬은 그 증상이 만성화되면 고치기 어렵고 본인이 갖는 심적인 고통도 크므로 조기 진단과 조기 중재가 중요하다.

     신경말-언어장애

     정상언어기능을 획득한 후에 대뇌의 언어 중추에 장애를 받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 등 언어의 조작 능력 자체에 장애를 야기하는 언어장애를 신경언어장애 또는 실어증이라 하며 언어표현 장애와 언어이해 장애로 대별한다. 청각적 이해 능력, 이름대기, 따라말하기, 유창성 등의 기능적 평가를 통해 하위 장애 영역으로 분류된다. 또한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해 말과 관련된 운동계획, 조직, 신경근육의 조절,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말운동장애라 하며 마비말장애와 말 실행증으로 하위 분류된다. 이 두가지 형태의 장애를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라는 병인적 차원에서 신경말-언어장애라 한다. 삼킴장애란 삼킴 과정에 이상 또는 어려움을 가져오는 장애로, 삼킴 기능에 관여하는 신경이나 근육의 이상으로 삼킴 기능이 저하된 경우, 특히 기도 흡인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구강기, 인두기, 식도기로 삼킴의 과정을 나누며 각 단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게 된다.

     청각언어장애

     청력손실의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은 많은 측면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다.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장애는 언어발달의 지체로 청력손실이 언어에 미치는 영향은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경도의 난청일 경우 말과 언어의 지체가 특별히 나타나지 않지만 중도난청은 어휘력이 한정되어 있을 수 있고 발음이나 공명상에 문제를 가질 수 있으며 언어이해와 사용에 부족함을 보일 수 있다. 고도 난청인 경우는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말소리를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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