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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의 궁금한점을 물어보세요!

자주하는 질문

  • 2021학년도 수시2차 면접장소는 어디인가요?

    언어치료과는 성실관 1층에 위치한 GU아동발달센터 내에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학교기업인 GU아동발달센터, 많이 궁금하셨죠?

     

    GU아동발달센터에서는 언어치료가 구미, 김천, 대구 지역에 거주중인 다양한 연령대의 환자들에게 언어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제공 기관으로도 선정되어 있어 지역내 수준높은 언어치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치료사들의 임상실습 및 관찰실습 장소로도 운영이 되고 있어서 언어치료 전문인력 양성에 중요한 공간이지요.

     

    첨단 실습설비 및 도구들이 구축되어있는데, 특히 종합병원급 음성평가검사기구들이 구비되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1학년도 수시2차 면접 복장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무조건 단정한 옷차림이겠지요?

     

    교복을 입는 학교에 재학중이라면 교복착용을 권합니다. 교복을 착용한다면 운동화를 신어도 됩니다. 교복을 입지 않는 학교라면 자유복을 입고 오시면 됩니다.

     

    , 너무 짧은 길이의 하의나 타이트한 옷 등 학생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 과하게 개성을 어필하는 옷차림은 학교 면접에 어울리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또한 짙은 화장이나, 피어싱 또는 악세사리 착용 등도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GU아동발달센터 내에서 면접을 시행하게 되는데 신발을 벗고 실내화(슬리퍼)를 신고 입장하게 되므로 "양말" ! 잊지 마세요.


  • 2021학년 수시 2차 대비 면접 예상 질문은?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 수시1차 지원 학생들을 위한 면접예상질문입니다.

     

    이 리스트 안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이와 비슷한 수준의 질문을 하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답변 내용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질문을 듣고 대답을 할 때의 태도, 표정, 말투, 표현력, 전달력입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1. 자기 소개를 해 보세요.

     

    2. 언어치료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를 말해주세요.

     

    3. 언어치료사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하세요.

     

    4. 언어치료사는 왜 유망직업이라고 알려져 있을까요?

     

    5. 바람직한 언어치료사의 모습, 언어치료사에게 필요한 덕목?

     

    6. 3, 혹은 4년의 학교 생활을 어떻게 할 계획인지 말해주세요.

     

    7. 졸업 후의 계획(대학원 진학? 취업을 한다면 어떤 곳에?)

     

    8. 내가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 21학번이 되어야 하는 이유

     

    9. 구미대학교 언어치료과의 특징이나 강점?

     

    10. 본인 성격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인가요?



  • 언어치료사란?

    생애 중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 즉 언어와 말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들의 중재 및 재활을 담당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아동기 언어 발달 장애를 비롯하여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 장애로 인한 신경 말·언어장애, 삼킴장애, 발음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 성대 등 음성산출기관의 문제로 인해 목소리를 정상적으로 산출하지 못하는 음성장애, 말더듬과 같은 유창성장애, 지적장애 또는 자폐범주성 장애 등과 같은 발달장애를 동반한 의사소통장애, 청각장애를 동반한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한 전문가를 언어재활사라 합니다.



    <출처:한국언어재활사협회> 

  • 언어치료의 영역은?

     장애

    내용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에 문제가 오는 이유는 기질적인 요인과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기질적인 요인으로는 전반적 발달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 뇌병변장애, 자폐증 등으로 인한 언어지체가 있으며, 단순히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는 환경적 언어자극의 결핍이나 유아기로부터 기질적 문제없이 운동 및 언어발달이 늦어져 언어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장애는 모국어의 특정 음소를 일정한 발음 발달시기가 지났는데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나 발음에 관여하는 혀, 입술, 치아, 입천장, 구강, 인두강, 비강 등 조음 기관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에 의해 잘못된 소리를 내어 말을 할 때 알아듣기 힘든 경우 또는 다른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에 말한다.

     음성장애

     목소리 장애인 음성장애는 성대의 이상으로 인한 목소리의 높낮이 문제, 목소리의 크기 문제, 쉰소리나 거친소리 등 음성의 질적인 문제를 말한다. 정상음성을 구성하는 4대 매개변수(음도, 강도, 유무성, 음질)와 개인의 성, 연령, 체구, 사회적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음성을 음성장애라고 말한다. 음성장애는 기능적 원인, 기질적 원인, 신경학적원인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언어재활사는 음성장애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유창성장애

     말더듬은 흔히 정상적인 아동이 언어발달을 하면서 일시적으로 거치기도 하고 또 아동기에 나타났던 말더듬 증상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더듬의 증상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초보적인 말더듬이들이 보이는 증상은 단어나 음절의 반복이다. 이것이 심화되면 중모음 /어/의 반복, 연장, 말의 막힘, 근육의 떨림, 말의 고조와 목소리의 커짐 긴장과 고통, 두려움, 말의 회피 등이 나타나게 된다. 말더듬은 그 증상이 만성화되면 고치기 어렵고 본인이 갖는 심적인 고통도 크므로 조기 진단과 조기 중재가 중요하다.

     신경말-언어장애

     정상언어기능을 획득한 후에 대뇌의 언어 중추에 장애를 받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 등 언어의 조작 능력 자체에 장애를 야기하는 언어장애를 신경언어장애 또는 실어증이라 하며 언어표현 장애와 언어이해 장애로 대별한다. 청각적 이해 능력, 이름대기, 따라말하기, 유창성 등의 기능적 평가를 통해 하위 장애 영역으로 분류된다. 또한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해 말과 관련된 운동계획, 조직, 신경근육의 조절,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말운동장애라 하며 마비말장애와 말 실행증으로 하위 분류된다. 이 두가지 형태의 장애를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한 의사소통장애라는 병인적 차원에서 신경말-언어장애라 한다. 삼킴장애란 삼킴 과정에 이상 또는 어려움을 가져오는 장애로, 삼킴 기능에 관여하는 신경이나 근육의 이상으로 삼킴 기능이 저하된 경우, 특히 기도 흡인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구강기, 인두기, 식도기로 삼킴의 과정을 나누며 각 단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게 된다.

     청각언어장애

     청력손실의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은 많은 측면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다.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장애는 언어발달의 지체로 청력손실이 언어에 미치는 영향은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경도의 난청일 경우 말과 언어의 지체가 특별히 나타나지 않지만 중도난청은 어휘력이 한정되어 있을 수 있고 발음이나 공명상에 문제를 가질 수 있으며 언어이해와 사용에 부족함을 보일 수 있다. 고도 난청인 경우는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말소리를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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